Debugging 설정하기 - Windows 11 + Unity 6.0 + Visual Studio Code

Mac + MonoDevelop-Unity 환경에서 디버깅 소개하는 내용을 보고

Windows 11 + Unity 6.0 + Visual Studio Code 에서 따라해보니 영상처럼 그냥 되지는 않고 

몇 가지 체크를 해두어야 하네..


Debug.Log() 쓰는 것보다는 디버거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...


Gemini 나 Google 검색으로는 뭔가 모호한 답변이 많음 (내가 문제일 수도 있지만,)

결국 공식문서가 제일 좋음


Unity Manual 에서 관련 내용

https://docs.unity3d.com/6000.0/Documentation/Manual/managed-code-debugging.html

Visual Studio Code Manual 에서 관련 내용

https://code.visualstudio.com/docs/other/unity#_debugging


우선,

Editor 우측 아래에 벌레 모양 아이콘을 통해서 Release <=> Debug 모드를 전환




디버그 모드에서 Run 하게 되면

아래 코드에서 브레이크 포인트가 걸리는 것을 기대하였는데,


Square GameObject 가 생성시점에 특정 상황에서 Break 걸리면서 Visual Studio Code 로 화면이 전환되는.....


그냥은 안 되고, Debug 모드로 변경하고, Run 하기 전에 Visual Studio Code 에서 F5 키를 선택해서 Attach to Unity 상태를 만들어 둔다

=> Press F5 to start a debugging session.



이 상태에서 Unity Editor 에서 Run 하면 Break point 가 추가된 code 에 실행이 멈춘 상태로  Visual Studio Code 로 화면이 전환된다..



예전부터 느끼는 거지만, Manual 을 잘 읽는 사람이 되자..


* Visual Studio 대신에 Visual Studio Code 사용하는 방법은 이전 게시물 중에..

https://ajes-unity-dev-diary.blogspot.com/2025/03/unity-tip-2-visual-studio-code.html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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